본문 바로가기
일상/책

책 웰씽킹 마음 챙김, 두뇌 건강, 생산성과 집중하기

by DOIT_무해 2023. 4. 7.

정신과 의사이자 작가인 존 스미스가 쓴 책으로 생활에 조금 더 밀착하는 방식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안내해 준다. 그것은 생각하고 바로 시작하기. "내가 나아가야 할 새로운 길을 깨달았다." 강력한 프롤로그처럼.

목차

1. 마음 챙김

2. 두뇌 건강

3. 생산성과 집중하기

마음 챙김

마음 챙김은 판단이나 산만함 없이 현재 순간에 온전히 현존하고 자각하는 상태이다. 판단하지 않고 수용하는 방식으로 주변 환경뿐만 아니라 생각, 감정, 신체적 감각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마음 챙김은 스트레스와 불안 감소, 기분과 생활 개선, 인지 기능 향상을 포함하여 정신 및 신체 건강에 많은 이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 원칙 중 하나는 수용이다. 이것은 사물을 바꾸거나 판단하려고 하지 않고 현재 순간에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사물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임으로써 우리는 스트레스와 불안에 기여할 수 있는 부정적인 생각이나 미래에 대한 걱정을 생각하는 경향을 줄일 수 있다.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판단하지 않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좋은지 나쁜지, 옳고 그른지 평가하지 않고 관찰하는 것을 의미한다. 판단하지 않는 것을 연습함으로써 우리는 자신과 타인에 대해 더 자비롭고 수용적인 태도를 키울 수 있으며 이는 더 큰 정서적 안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 마음 챙김은 명상, 호흡 운동, 마음 챙김 기반 스트레스 감소 및 마음 챙김 기반 인지 치료와 같은 마음 챙김 기반 요법을 포함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실행될 수 있다. 명상은 호흡이나 만트라와 같은 특정 대상이나 감각에 마음을 집중하고 마음이 방황할 때마다 그 대상으로 돌아가는 것을 포함한다. 이것은 집중력과 자각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생각에 잠기는 경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호흡 운동은 호흡에 집중하고 호흡을 마음의 닻으로 사용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것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이완과 평온함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마음 챙김은 정신 건강과 안정을 향상하는 도구로 현재 순간에 더 큰 집중을 함으로써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고 우리가 느끼는 기분과 안정을 개선하며 인지 기능을 향상할 수 있다. 지속적인 명상 수련, 호흡 운동 등과 같은 요법을 사용해 우리의 마음을 챙길 수 있다.

두뇌 건강

마음뿐만 아니라 좋은 뇌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안정과 삶의 질에 필수적이다. 뇌는 신체 기능을 조절하고 움직임을 제어하며 감각 정보를 처리하고 의사 결정과 같은 인지 기능을 활성화하는 우리 몸의 제어 센터이다. 식이요법, 운동, 수면, 스트레스를 포함하여 뇌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요인이 있다. 또한 오메가-3, 비타민 B와 같은 영양소가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면 뇌 기능을 지원하고 인지 저하를 예방할 수 있다. 규칙적인 운동 역시 우리의 뇌가 인지 기능을 개선하고 나이에 따른 뇌의 늙음을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 중에 뇌는 기억을 정리하고 하루 중 받은 감정을 정리하며 중요한 기억들은 저장한다. 이런 수면이 부족하면 만성 수면 부족이 생길 수 있고 기억력 상실, 주의력 저하, 등 다양한 인지 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위에서 말한 것 외에도 뇌 건강을 위해 새로운 언어 학습, 악기 연주 또는 낱말 퀴즈 풀기와 같이 두뇌에 좋은 활동을 한다면 인지 기능과 뇌의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좋은 뇌를 유지함으로써 우리는 좋은 생각을 하게 되고 더 건강해질 수 있다.

생산성과 집중하기 

생산성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간, 에너지 및 자원을 얼마나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지에 대한 척도이다. 자신의 업무량과 책임을 관리하면서 일관되고 효율적으로 결과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다. 생산성을 높이려면 자신의 목표와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더 작은 작업으로 세분화해서 나누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 계획을 정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해야 집중해야 할 일에 계속해서 집중하고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좋은 습관과 규칙적인 생산 활동을 하면서 생산성을 키울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좋은 습관과 규칙적인 생산활동은 규칙적인 수면 시간, 주기적인 운동 및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포함된다. 이렇게 하면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고 필요 없는 곳에 에너지를 쏟는 순간을 피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생산성은 단순히 더 일을 열심히 또는 더 오래 일하는 것이 아니라 짧은 시간에 똑똑하게 일하는 것이다. 원하는 결과를 효율적이고 일관되게 달성하려면 집중하고 규칙적인 생활 패턴, 좋은 습관 등이 합쳐져야 한다. 좋은 습관을 기르고 체계적으로 유지하며 생산성을 향상시켜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